지구 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 이에 따라 새로운 에너지 공급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세계 각국에서 태양열, 풍력, 수력, 지열 등을 이용한 재생 가능한 에너지의 개발에 주목하고 있다. 풍력 에너지는 바람을 이용해 터빈을 돌려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에너지 발전 방식의 장점에 대해 the guardian의 John Abraham이 2015년 12월 10일에 보도했다.
우리가 기후 변화에 대해 생각할 때, 바람직한 지구의 기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배출을 줄이는 것에 주목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하지만 깨끗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는 극명한 증가로 인한 어떠한 실질적인 경과가 보완되어야 한다. 다행히도, 기업들은 최근의 성과를 구축하고 우리 경제를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세계에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것과 관련된 좋은 예는 주요 재생 가능한 에너지 회사인 Vestas이다. 나(기자 본인)는 Vestas의 CEO 앤더스 룬바드씨와 소통하는 영광의 기회를 가진 적이 있다. 그는 2013년 이후로 CEO를 역임했으며, 그 이전에는 Ericsson과 Sony Mobile에서 근무했다. 룬바드씨는 빠르게 진화하는 에너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구축할 목적으로, 기업들의 경로를 그래프화 하여 기술적인 배경과 교육을 비즈니 교육과 혼합했다.
Vestas는 나같이 풍력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에게 굉장히 친숙한 기업이다.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큰 바람 터빈의 생산자이다. 이번 해에만 해도, 그들은 7GW 가량을 수주했다. 그들의 터빈은 7500만 유럽인들의 필요에 맞춰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하지만 개발도상국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은 에너지 해결책의 일부일 뿐이다.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우리가 개발도상국의 전력망의 혁신을 일으킬 필요가 있다는 것의 의미한다. Vestas같은 기업들이 그 문제에 관한 일 또한 수행하고 있다.
룬바드씨는 최근 인도의 국무총리 모디와 만나 인도의 새 공장들에 터빈들을 건설할 계획을 상의했던 것에 대해 설명했다. 그들은 그 국가에 공급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증가시키기 위한 계획도 갖고 있었다. 이와 같이, Vestas는 5000여개의 터빈을 인도에 설치했고, 그곳에 대략 900명의 사람을 고용했다. Vestas는 또한 윈드 파크의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케냐에 투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비싸고 믿을 수 없는 에너지원에 시달리고 있는 국가인 케냐에 전력 수요의 15%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나는 룬바드씨에게 현재의 풍력 에너지 발전 현황과 이 산업의 미래 전망에 관련된 몇 개의 질문을 했다. 나는 그에게 전 세계에서, 특히 미국에서 풍력 에너지의 가격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물어봤다. 그는 지난 20년간, 풍력 에너지의 가격은 대략 80%정도 떨어졌다고 말해줬다. 지난 5년간, 그 가격은 15% 감소했다. 미국에서는, 2009년 이후로 가격이 50%이상 감소했다. 따라서 풍력 에너지의 가격 감소는 극명하게 지속되고 있다.
사람들이 풍력 에너지에 대해 갖고 있는 걱정 중 하나는 그들이 이것을 신뢰할 수 없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바람이 불지 않으면, 에너지는 공급되지 않는다. 하지만 룬바드씨는 나에게, 최신의 바람 터빈들은 변화무쌍한 바람의 속도에서도 풍력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에 좋다고 말했다. 그들은 발전소를 더 큰 로터, 더 높은 기둥, 더 가벼운 터빈 깃을 통해 운용한다. 그 결과로서 에너지 공급은 더욱 안정된다. 중요한 것은, 이웃한 국가와의 상호 연결과 수력 에너지로 얻은 에너지와의 연결이 쉬워짐으로 인해, 신뢰도와 효율성 또한 높아진다는 것이다.
나는 바람이 화석 연료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 물었고, 바람이 굉장히 비용 대비 효율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에너지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에너지 공급원이 건설되어야 하는 지역에서는, 다양한 방면에서 대체로 동등하지만, 풍력 에너지가 가격 면에서는 독보적으로 우위를 점한다.
하지만 현재 존재하는 석탄, 핵, 또는 가스 에너지 세대의 기반 시설이 있는 곳에 풍력 에너지 발전소를 짓는 것은 또 다른 사회 기반 시설이 건설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더욱 힘들 것이다. 그곳에서는, 새로 지어진 풍력 발전소가 이미 존재하는 에너지 발전소들의 유지비용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하더라도, 풍력 에너지는 에너지를 생산할 때 온실가스를 배출 하지 않는다는 것을 포함하면 매력적인 선택지이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 기술이 매우 빠르게 바뀌는 시점에서, 나는 근 미래에 닥쳐올 일에 대해 알고 싶었다. 그는 나에게 가격 하락이 미래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가격 하락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터빈은 더욱 커지고, 기둥은 높아지며, 건축물은 더욱 가벼워지고 있다. 둘째, 공급망에 있어서의 향상된 효율성과 제조 시스템이 가격을 낮추고 있다. 마지막으로, 풍력 에너지 발전소의 설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그 규모의 경제에서 비용 절감 효과가 나타난다.
Vestas같은 기업들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상품을 만들고 싶어 할 뿐만 아니라,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에 동기를 부여받는다. 이러한 점을 통해 그들은 기후 변화와, 그것이 사람들과 지구의 시스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관심을 갖고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는 룬바드씨에게 파리 기후변화 협약에서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에 대해 물어봤다. 그는 “그 회담에 참여하는 국가들이 친환경 개발을 위해서 배출 목표와 재생 가능한 에너지 목표에 대해 검토하고, 개정해야 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더 많은 투자가 발생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 배출을 줄이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두 메커니즘이 우리가 기후 변화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동시에 만들어야 할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가 기록상 가장 더운 해의 끝에 가까워지고 있음에 따라, 기업들이 우리가 동시에 새로운 에너지 경제에 도입하는 데 연결고리가 되어주는 것을 장려해야 한다. 지금 세우는 현명한 계획이 우리가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직업을 창조하고 우리의 에너지 공급에 다양화를 불러올 것이라는 것은 명백하다.
**이 기사는 <지속가능 청년협동조합 바람>의 대학생 기자단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젊은 기업가들(YeSS)>에서 산출하였습니다. 뉴스토마토 <Young & Trend>섹션과 YeSS의 웹진 <지속가능 바람>(www.baram.asia)에 함께 게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