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Edu)독서·논술지도사 수강모집 잇따라
고용부 선정 ‘취업쉬운 직업’…직장인·주부들에 인기
입력 : 2015-09-15 오전 10:14:23
아동과 청소년 독서, 토론, 논술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등 양성 기관에서 수강생을 잇따라 모집하고 있다.
 
독서지도사와 독서논술지도사는 아동과 청소년의 연령에 맞는 도서를 선택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 등을 지도해 아동이 스스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전문 지도교사이다. 이 과정은 독서와 논술 지도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여성 재취업이 용이한 직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평생교육원은 독서 지도에 관심 있는 직장인, 취업준비생, 주부를 대상으로 ‘117기 독서지도사양성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총 4개월간 독서교육론, 독서논술지도론, 독서자료론, 독서지도방법론 등의커리큘럼으로 진행되며, 수료자 및 자격취득자는 한우리 독서지도교사로 취업 연계가 가능하다.
 
117기 과정은 서울 및 부산본부를 비롯해 강남교육원, 노원교육원, 남양주교육원 등 3개 직영지부와 제휴기관까지 총 12개 출석반과 온라인반에서 수강생을 모집한다. 각 지역별로 오는 19일까지, 온라인반은 매월 25일 개강한다.
 
독서지도사 자격 검정 시험은 1년에 2,5, 8, 11월 등 4회 실시하며 오는 11월 28일 116회 시험을 앞두고 있다. 원서접수 기간은 다음달 12일부터 23일까지다. 자격검정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분리해 같은 날 시험한다.
 
필기 또는 실기시험 합격자는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1년간 합격한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필기시험은 매과목 100점 만점으로 40점 이상, 전과목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이면 합격으로 정한다.
 
대한독서논술진흥원에서도 독서논술지도사 양성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기본 과정 제3기 교육은 오는 10월 7일부터 11월 13일까지 6주에 걸쳐 실행되는데(매주 수/금, 오후 7시~오후 10시) 서울대 국어교육과 출신들인 대한독서논술진흥원의 대치동 HUB에듀모아 전문 교수진들이 강의를 진행한다.
 
주요 교육영역은 독서교육법, 논술지도법, 토론과 발표의 세 영역인데 지도사들이 현장에서 실제 지도를 하는 교수법과 교안 활용법 및 학습자들과의 효과적인 소통 방법 등을 중심으로 해서 학습을하게 된다.
 
기본 과정 진행 중에 매주마다과제가 부여되는데 제출한 과제 5편 중 3편 이상 과제를 제출하고 마지막 시간에 실행하는 평가시험에서 과락이 없는 경우에 한해 독서신문이 인증하는 독서논술지도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2급 자격증 소지자가 심화 과정을 수료하면 1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고, 이 중 선발시험을 통해 우수지도사는 독서신문의 지도사양성 과정에 교수로 참여할 수 있는 특전을 얻게 된다.
 
아울러 독서논술진흥원 산하 전문학습원인 모아독서논술원의 지도교사가 되도록 취업을 알선한다.
 
윤다혜 기자 snazzyi@etomato.com
 
 
윤다혜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