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메일
페이스북 트윗터
신동빈 롯데 회장, 호텔롯데 이사 등재
입력 : 2015-03-13 오후 6:24:52
[뉴스토마토 김수경기자] 신동빈(사진) 롯데그룹 회장이 호텔롯데 사내이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13일 호텔롯데는 이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했다고 밝혔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장녀 신영자 롯데복지장학재단 이사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은 사내이사로 등재돼 있었지만 신 회장이 사내이사로 등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신 회장은 호텔롯데의 미등기 임원에만 이름을 올려 호텔롯데 이사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이 책임경영 차원에서 그룹 핵심 계열사 등기이사를 직접 맡기로 한 것"이라며 " 규모가 작은 일부 계열사 이사직에서는 물러나 전문경영인에게 기회를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재계에서는 단순한 책임경영 강화가 아닌 경영승계 작업으로 해석하고 있다.
 
호텔롯데는 롯데쇼핑 8.83%, 롯데칠성 5.93%, 롯데제과 3.21%, 롯데리아 18.77% 등 그룹 주요 계열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그룹의 실직적인 지주사다.
 
호텔롯데가 롯데그룹 지배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이번 사내이사 등재는 경영 승계의 준비 작업이라는 시각이 많다. 
 
특히 신동주 전 부회장이 일본 롯데 계열사의 임원직에서 모두 물러난 직후 선임된 만큼 향후 후계구도가 신 회장쪽으로 완전히 기울었다는 분석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호텔롯데 등기이사로 등재된 것은 승계작업을 본격화하는 행보로 봐야 한다"며 "한국뿐 아니라 일본롯데 경영까지 관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수경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