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메일
페이스북 트윗터
(전문)푸틴 러시아 대통령 취임 연설
입력 : 2012-05-07 오후 7:39:35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공식 취임했다.
 
메드베데프 전 대통령을 움직였던 막후 실력자가 정치 전면에 서면서 러시아는 다시 푸틴 시대로 접어들었다. 전임자인 메드베데프는 푸틴 체제에서 총리를 맡을 것이 확실시된다.
 
푸틴은 이날 크렘린궁에서 진행된 취임 연설을 통해 러시아의 견실한 미래를 약속하고, 이를 위한 국민 통합을 강조했다. 선거과정에서 자신의 반대편에 섰던 일련의 반(反)푸틴 세력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푸틴은 지난 2008년 4년 임기의 대통령직 연임을 마감하고 2선으로 물러났다. 헌법상에 명시된 3기 연임 금지 조항 때문이다. 개헌을 통해 6년으로 늘어난 임기를 또 다시 연임할 경우 2024년까지 장기 집권을 이어갈 수 있다.
 
다음은 푸틴 대통령의 취임 연설 전문이다.
 
"존경하는 러시아 국민 여러분. 친구 여러분. 러시아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조국에 대한 모든 책임을 인식합니다. 러시아의 이익과 안보, 국민의 복지는 나에게 다른 무엇보다 높은 것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국민의 신뢰에 부응하기 위해 모든 것을 다하겠습니다. 조국에 대한 봉사와 국민에 대한 헌신을 내 모든 삶의 의미이자 의무로 여기고 있습니다.
 
우리는 함께 길고도 어려운 길을 걸어오면서 자신의 힘을 믿고 국가를 강하게 만들고 위대한 민족의 가치를 되찾았습니다. 세계는 부흥하는 러시아를 보았고 이는 우리 국민의 노력의 결과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전진과 건설을 위한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능력 있고 발전하는 국가, 튼튼한 경제사회적 기반, 적극적이고 책임성 있는 시민사회 등이 그것입니다.
 
나는 이 같은 결과에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의 큰 공적을 봅니다. 그는 대통령직을 수행하는 동안 국가 발전의 연속성과 지속성을 보장했으며 우리 삶의 여러 분야에 현대화라는 추가적 자극을 부여했습니다. 앞으로 그에겐 힘들고 아주 무거운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그의 성공을 빕니다.
 
오늘날 우리는 국가 발전의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질과 양에서 전혀 다른 수준의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앞으로 몇 년간이 러시아의 향후 10년간의 미래 운명을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미래 세대의 삶과 국가와 민족의 역사적 전망이 오늘 우리 손에 달렸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또 러시아의 미래가 새로운 경제와 현대적 삶의 기준을 건설하는 데서의 실질적 성과와 국민을 지키고 가족을 지원하려는 우리의 노력, 발틱해에서 태평양에 이르는 광대한 러시아 영토의 건설을 위한 지속성에 달려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는 단결하고 단합된 국민이 되고 조국을 귀하게 여기고 민주주의와 헌법적 권리 및 자유를 강화하고 국가 경영과 주요 안건 결정에서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민족국가로서의 튼튼한 문화·정신적 전통의 토대와 수천년의 역사, 항상 우리 삶의 도덕적 근거가 됐던 가치 등에 기대고, 모두가 양심에 따라 조국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갖고 자녀들의 행복과 부모의 복지를 챙긴다면 우리는 반드시 성공을 이룰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가 자유와 함께 자신의 재능과 노동,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민주적 국가에서 살기를 원하고 또 그렇게 할 것입니다. 우리는 세계가 믿을 수 있고 개방되고 정직하며 예측 가능한 파트너로 인정해 주는 성공적 러시아에서 살기를 원하고 또 그렇게 할 것입니다.
 
나는 우리의 목표와 이상의 힘, 국가를 발전시키려는 의지의 힘, 국민의 통합된 행동의 힘과 자유와 진리, 정의를 향한 모두의 노력을 믿습니다. 러시아에는 위대한 역사가 있고 그 못지않은 위대한 미래가 있습니다. 우리는 영혼의 믿음과 진실하고 깨끗한 생각을 갖고 일할 것입니다."
 
김기성 기자
SNS 계정 : 메일 트윗터 페이스북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