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최상목 "강남3구 집값 상승폭 확대 조짐…철저히 모니터링"
"오는 4일 대체거래소 출범…조기 안착 만전 기할 것"
입력 : 2025-02-28 오전 11:45:13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F4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김태은 인턴기자]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최근 강남 3구 등 서울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 상승 폭이 확대되는 조짐을 보이는 만큼 관계 부처 합동으로 시장 동향을 철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달 들어 서울시가 잠실·삼성·대치·청담동 일대의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하면서 강남 3구 부동산 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거시경제·금융현안간담회(F4회의)를 주재하고 국내외 경제·금융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회의에는 김병환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유상대 한국은행 부총재가 참석했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오는 4일 대체거래소(ATS)가 출범해 70여년간 이어져 온 단일거래소 체제가 복수·경쟁체제로 변화하면서 주식 거래시간 확대, 거래 수수료 인하 등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며 "관계기관이 시행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국내 최초 대체거래소(ATS)인 넥스트레이드(NXT)가 오는 4일 출범하면서 한국거래소와 함께 주식거래 복수시장이 형성됩니다. 국회는 지난 27일 본회의를 열고 대체거래소(ATS) 관련 제도 정비를 위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가결 처리한 바 있습니다. 
 
또 그는 "최근 금융·외환시장은 미국 거시경제·통상정책 등 대외 불확실성이 큰 만큼 24시간 점검 체계를 지속 유지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김태은 인턴기자 xxt197@etomato.com
김태은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