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소추안이 지난 1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움츠러들었던 소비 심리가 되살아날 것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유통업계는 예정대로 크리스마스를 일주일 앞두고 할인행사와 신제품 출시에 바쁜 모습인데요.
앞서 탄핵소추안이 1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가결은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헌정사상 세 번째입니다.
탄핵심판은 일반적인 사법절차나 징계절차에 따라 소추하거나 징계하기 곤란한 행정부의 고위직 공무원이나 법관 등과 같이 신분이 보장된 공무원이 직무상 중대한 비위를 범한 경우에 이를 의회가 소추하여 처벌하거나 파면하는 절차로서, 탄핵심판제도는 고위직 공직자에 의한 헌법침해로부터 헌법을 보호하기 위한 헌법재판제도로 불립니다.
일단은 일단락된 정치 국면에 유통업계는 다시 연말모드에 집중하는 모습인데요. 쓱닷컴은 ‘쇼핑 익스프레스’ 행사를 진행하는데 20~30대 연인을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로 마이클코어스 지갑, 코트 등 공식 브랜드관 상품 400여 종을 단독 할인 판매에 나섰습니다.
호텔업계에서도 연말 프로모션 준비에 한창인 모습입니다. 롯데호텔 제주는 호캉스와 디너 코스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홀리데이 스페셜’ 패키지를 선보이는데요. 또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아이 동반 가족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진행하며 자녀를 위해 준비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접수하면 호텔의 산타클로스가 예약된 시간에 맞춰 아이들에게 직접 선물을 전달합니다.
조선호텔앤리조트 부티크 호텔 레스케이프는 조안테디베어와 협업한 겨울 애프터눈티 세트를 기획했으며 2단 애프터눈티 디저트 트레이와 함께 마젠타 베어 인형도 기프트로 제공합니다. 볼거리와 체험 행사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롯데백화점 잠실 롯데월드몰에서는 약 1만여 종의 포켓몬 굿즈를 국내 최대 물량으로 선보이는 '포켓몬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전문가들은 탄핵안 가결로 불확실성이 해소됐지만 유통시장을 위협하는 요인은 아직 남아 있다고 꼬집는데요. 탄핵 이후에도 시위가 이어지면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져 탄핵 이전과 같은 어수선한 모습을 이어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