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메일
페이스북 트윗터
"꿀잠이 보약"…침구·식음료까지 '슬리포노믹스' 뜬다
3조원 수면시장 선점…유통업계 상품 다변화 공략
입력 : 2022-08-21 오전 10:00:00
숙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수면관리에 대한 '슬리포노믹스' 시장에 관심이 뜨겁다. 호텔업계는 객실에서 사용하는 고급 침구류 판매에 나섰다. (사진=조선호텔앤리조트)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꿀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숙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수면관리에 대한 '슬리포노믹스(Sleep과 Economic의 합성어)' 시장에 관심이 뜨겁다. 불면증과 수면장애 탈피를 위해 지갑을 여는 소비자를 잡기 위해 유통업계가 침구 뿐 아니라 간식과 음료, 건강기능식품까지 숙면 관련상품을 다변화하고 있다.
 
21일 한국수면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수면관련 산업 규모는 2011년 4800억원에서 2019년 3조원대까지 커지면서 8년새 10배 이상 성장했다. 해외시장 역시 산업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프로프쉐어는 2018년 글로벌 수면보조 제품 시장이 695억달러에서 2026년 1115억달러(약 137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무엇보다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시간은 8시간이 채 되지 않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조사한 '수면산업실태조사 연구결과'를 보면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시간은 7시간으로 OECD 평균 8시간 22분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세계적으로도 수면시간이 유독 짧은만큼 소비자들이 좋은 수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양질의 숙면을 위한 지갑을 열고 있는 것이다. 실제 마켓컬리의 올해 상반기(1~7월) 수면 관련 상품 판매량은 1년 전보다 약 7.5배 늘었다. 
 
롯데온은 숙면테리어 전용관을 오픈했다. 침대, 매트리스, 침실가구, 의류, 수면용품, 키즈 등 숙면 관련 용품을 6개로 나눠 구성한 것이다. (사진=롯데온갈무리)
 
'숙면테리어'라는 신조어도 나왔다. 숙면과 인테리어의 합성어로 고객의 건강을 위해 ‘숙면을 인테리어한다’라는 의미다.
 
롯데온은 숙면테리어 전용관을 오픈했다. 침대, 매트리스, 침실가구, 의류, 수면용품, 키즈 등 숙면 관련 용품을 6개로 나눠 구성한 것이다. 롯데온 관계자는 "숙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을 고려해 숙면 관련 상품들을 모아 제안하는 전용관을 선보인 것"이라며 "숙면을 위한 정보성 콘텐츠도 함께 안내한다"고 설명했다.
 
호텔업계는 객실에서 사용하는 고급 침구류 판매에 나섰다. 조선호텔은 침대 사양, 고객의 취향에 맞는 약 70종의 베딩 제품을 판매해 집에서 호캉스를 느끼게 하자는 취지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고객들을 위해 그랜드 워커힐 서울 1층에 굿즈 스토어 ‘스위트홈 바이 워커힐'을 운영하고 있다.
 
글래드호텔은 ‘글래드 베딩’을 공식 홈페이지와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고객들이 호텔을 찾는 이유중 하나가 침구일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를 판매함으로써 집에서도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유통업계는 기존 침대나 매트리스, 베개 등 침구 뿐 아니라 식음료, 간식, 건강기능식품까지 다양하게 관련상품을 내놓고 있다. 기분좋은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식음료와 저칼로리, 무알콜 맥주 등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태양의 원차 주전자차’ 보리 ·옥수수는 주전자에 담아낸 것처럼 구수한 보리와 고소한 옥수수 차의 맛을 한층 살린 것이 특징이다. 광동제약의 ‘광동 흑미차’는 100% 진도산 흑미를 로스팅해 우려낸 곡물차로 편안하고 차분한 목넘김을 구현했다. 오설록의 무카페인 허브티 '제주 쑥차'의 경우 임산부나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천연수면제라 불리는 '멜라토닌'을 함유한 음료도 있다. 매일유업 ‘아몬드브리즈’는 항산화 작용을 돕는 비타민 E와 뼈에 좋은 칼슘 등 아몬드의 영양을 담았다. 풀무원 아임리얼 ‘ABC 주스’,‘바나나 트로피컬’은  멜라토닌, 비타민, 마그네슘이 함유된 바나나와 파인애플, 망고 등 대표적인 열대 생과일을 한 병에 담았다.
 
건강기능식품도 수면 질 개선 기능성을 담은 제품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이너뷰티 브랜드 바이탈뷰티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면 질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 ‘굿슬립가바 365’를 출시했다. 자기 전 섭취해야 하는 특성과 장기간 섭취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제품을 내놨다는 설명이다.
 
차바이오텍 계열사 CMG제약의 ‘CMG 건강연구소’는 수면 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오늘은 休(휴), 수면’을 출시했다. 사노피 한국법인은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럽 수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노바뉘’를 론칭하고 ‘노바뉘 트리플 액션’을 내놨다.
 
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김하늬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