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심수진 기자]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자체 브랜드(PB) '무신사 스탠다드'를 앞세워 오프라인에 진출한다.
28일 홍대 거리에 문을 여는 '무신사 스탠다드 홍대' 매장이다. 슬랙스, 티셔츠 등 '기본템'으로 인기를 끌며 입지를 굳힌 무신사 스탠다드는 직접 입어보고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수요를 반영해 매장을 열었다. 고객의 브랜드 경험에 중점을 두고 기획했다는 무신사 매장을 27일 오전 방문했다.
오픈을 하루 앞둔 무신사 스탠다드 홍대 매장은 그레이톤의 깔끔한 외관이 눈길을 끌었다. 홍대 머큐어 앰배서더 호텔 건물의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3층으로 조성됐다. 무채색 위주의 내부 인테리어도 차분한 느낌을 줬다.
매장에 들어가면 지하 1층부터 2층까지 이어지는 '미디어 타워'가 가장 먼저 보인다. 4개 면의 기둥 형태인 미디어 타워에는 CF 같은 영상이 재생된다. BTS의 뮤직비디오로 유명한 아트 디렉터 '룸펜스'와 협업한 영상 콘텐츠로, 무신사 스탠다드의 정체성을 모티브로 제작했다는 설명이다.
지하 1층에는 남성 제품을, 1층에는 시즌별 주요 인기 상품, 2층에는 여성 제품이 진열돼 있다. 지하 1층에서 2층까지 층을 오르면 매장 분위기가 조금씩 밝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층별로 '과거-현재-미래'를 컨셉으로 구성했다고 한다. 1층과 2층 사이의 1.5층 공간에는 신제품과 베스트 제품을 진열한 '포커스존'이 있다. 현재는 여름을 겨냥해 출시한 '쿨탠다드'라인 제품을 볼 수 있다.
무신사 스탠다드 홍대 매장의 미디어 타워. 사진/심수진 기자
무신사 홍대 매장을 찾는 고객들이 가장 기대한 곳은 피팅룸일 것이다. 이번 매장 오픈으로 무신사 스탠다드의 아이템들을 직접 입어보고 구매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무신사측도 직접 입어보고 구매하고 싶다는 고객들의 요청이 많아 오프라인 매장을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한 바 있다.
피팅룸은 지하 1층과 2층에 각각 있는데, 재밌는 점은 조명이 설치된 '라이브 피팅룸'이다. 옷을 입어보고 직접 촬영할 수 있도록 피팅룸 안에 커다란 조명을 들여놨다. SNS에 패션 브랜드를 검색해보면 피팅룸에서 입어본 '착샷'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제 '무탠다드 홍대 착샷'을 보게될 것 같다.
단 라이브 피팅룸은 층마다 1개씩이라 대기 시간이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일반 피팅룸에도 밝기 단계를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 설치돼 있어 매장 착샷을 찍기엔 부족하지 않을 듯하다.
무신사 스탠다드 홍대 매장 내 '라이브 피팅룸'. 사진/무신사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O2O 시스템도 반갑다. 매장에 진열된 제품의 QR코드를 찍으면 온라인 구매로 연결되는 것인데, 무신사가 온라인 플랫폼 기반인 만큼 온라인 구매의 강점을 살렸다. 매장에서 온라인 회원 인증을 하면 적립금, 회원 등급 등의 혜택이 적용된다. 매장에 없는 제품은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된다.
향후에는 온라인 구매 제품의 교환·환불도 매장에서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현재 해당 시스템을 개발중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O2O 시스템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장 입구와 지하 1층에는 신진 아티스트의 작품을 전시했다.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Be:cycle project'로, 사용 후 버려지는 매장 설치물 대신 아티스트와의 기획 작품을 고객들에게 소개한다. 첫 작품은 실험적 소재로 자신만의 세계관을 표현하는 손상우 작가의 작품으로, 8월까지 홍대 매장에서 볼 수 있다.
무신사는 홍대 매장 오픈을 기념해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방문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무신사 스탠다드의 인기 제품 2종을 매일 7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3일 동안 7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 선착순 100명에게 '스탠다드 기프트 팩'을 증정한다.
기프트 팩은 무신사 스탠다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줄자, 링게이지, 계량컵, 계량스푼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오픈 기념으로 3일간 전 상품을 10% 할인한다.
무신사 스탠다드 제품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온라인 구매로 연결된다. 매장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도 회원 인증을 통해 온라인 회원 혜택을 적용할 수 있다. 사진/심수진 기자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