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 스타트업 잡아라'…카드사들 스타트업 유치 경쟁
카드수수료 인하로 새 수익원 확보 차원
입력 : 2019-12-07 12:00:00 수정 : 2019-12-07 12:00:00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카드업계가 새 먹거리 확보를 위해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카드사들이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로 수익성 악화를 겪으면서 장기적인 수익원 확보를 위한 조치로 보인다.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주요 카드사들은 잇따라 스타트업 육성과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지난 4일 미래 생활 혁신을 선도할 신생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하는 '퓨처나인(FUTURE9) 3기' 프로그램 데모 데이(Demo Day)’를 개최했다. 데모데이는 퓨처나인에 참가하는 스타트업의 사업 현황과 성과를 소개하는 자리다. 이날 자리에서는 해치랩스(블록체인 솔루션) △소프트베리(전기차 통합 플랫폼) △얌테이블(수산물 유통 플랫폼) 등 11개 업체가 참가해 각 사 비즈니스 모델과 KB국민카드와 진행한 협업 사례를 발표했다.
 
현대카드 스튜디오 블랙 전경. 사진/현대카드
 
 
해치랩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퓨처나인 프로그램 참여 업체와 주요 스타트업 간 포인트를 거래할 수 있는 '포인트 교환 플랫폼' 구축 사례를 소개했다. 소프트베리는 전기차 결제 시장 선점을 위한 KB국민카드와의 협업을, 얌테이블은 요식업 가맹점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간(B2B) 수산물 카드 거래 관련 공동 사업 추진 현황을 각각 소개했다.
 
KB국민카드는 'KB국민카드 라이프스타일 펀드'를 통해 향후에도 협업 가능한 스타트업에 적극 투자할 계획이다.
 
현대카드는 국내 기업 최초로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테크스타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스타트업들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테크스타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육성하며, 기업의 혁신과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이번 협업을 통해 코워킹 스페이스인 '스튜디오 블랙' 입주 스타트업들에게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테크스타 소속 전문 컨설턴트가 스튜디오 블랙에 파견 상주하면서 상시 컨설팅을 시행하고, 전 세계 30만여개의 글로벌 스타트업과 파트너사, 투자자, 멘토들과 연계해 실질적인 글로벌시장 진출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스튜디오 블랙은 현대카드가 지난 2017년부터 업계 최초로 운영한 스타트업 입주 지원 사업이다. 스튜디오 블랙은 IT기기 구매와 피트니스센터 이용, 카셰어링 서비스, 세무회계 컨설팅 서비스, 건강검진, 심리상담 서비스 등 비즈니스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각종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카드는 비자코리아와 핀테크 산업의 발전과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아임 벤쳐스 위드 비자(I'm Ventures with Visa)를 공동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카드사들이 앞다퉈 스타트업 발굴에 나서고 있는데는 카드수수료 인하로 수익 다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등 7개 전업 카드사의 올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1조28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03%(4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마져도 롯데카드의 회사 매각에 따른 임직원 위로금 지급, 롯데멤버스 해외 법인 주식 처분에 따른 손실 등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당기순익이 감소했다.
 
카드사 관계자는 "일회성 이익과 카드사의 영업비용 감축 등으로 전년 대비 당기순익이 소폭 증가했지만 향후에는 지속적으로 수익이 감소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단기적으로는 사업비를 감축하고 장기적으로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으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드사들이 수익 다변화를 위해 스타트업 확보에 나서고 있다. 지난 4일 서울시 중구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퓨처나인' 데모데이 행사에서 이동철(왼쪽에서 아홉번째) KB국민카드 사장이 행사에 참가한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단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카드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형석

어려운 금융 상식 펀(FUN)하게 공유합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