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동연 "경기북도 설치, 이재명 대표 설득할 것"
"1단계 분도·2단계 특별자지도 진행"
"이번 국회 임기 내 '분도 완료' 소망"
"중첩규제 개선 필요…정부 참여 방안도 준비 중"
2022-10-18 17:38:37 2022-10-18 17:38:37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작년 국감에서 북도설치 반대를 언급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은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감에서 "북도 설치에 찬반 양론이 있는데, 반대하는 분의 이야길 하자면 '남부 지원을 받으면 북부 재정이 어려워 진다' 혹은 '공무원 외에 아무런 혜택도 없다'고 한다"며 "말을 한 사람은 바로 이재명 전 지사다. 작년 국감에서 한 말인데, 그럼 현 지사는 민주당 대표가 작년에 반대한 것을 설득해서 하겠다는 것이냐"고 질의했다.
 
이는 현재 민주당 대표로 있는 이 전 지사와 김 지사의 입장이 다름을 지적하기 위한 취지다. 김 지사는 "이 대표를 설득하겠다.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북도 설치를 장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은 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김 지사의 계획에 힘을 실어줬다.
 
송 의원은 "현재 북부도민들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이고, 수도권개발제한, 상수원보호개발지역 등으로 특별히 희생을 하고 있다"며 "이같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에서 북도는 매우 타당하다"고 언급하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의 조기추진을 강조했다.
 
이에 김 지사는 "현재 로드맵을 만드는 단계로, 분도를 1단계로 하고 특별자치도를 2단계로 진행해 두 단계의 시차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타임스케줄은 소망하기로는 이번 국회 임기 내에 하는게 1차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오영환 의원은 경기 북부 분도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북부 인프라 부족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오 의원은 "단계적으로 경기 북도를 우선 분리하고 특별자치도를 세운다는 방안에 대해서는 고민하는 것 같지만, 사실상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은 현실 인프라 부족 상황에 불만이 아주 높다"며 "서울을 둘러싼 지리적 여건으로 경기남·북부는 생활권과 경제권이 극단적으로 단절됐다. 경기지역이나 북부지역의 수도권 중첩문제 등을 해결하는 방안도 노력하고 있나"고 물었다.
 
이에 김 지사는 "중첩 규제는 개선이 필요하다. 북부지방을 권역별로 어떻게 발전시킬지 중앙정부와 도, 민간을 끌어들이는 계획도 준비 중이다"며 "빠른 추진을 원칙으로 하되 비전을 만드는것부터, 1·2단계 단축까지 종합적으로 잘 살피겠다"고 답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수원=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