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토마토초대석)"100세 시대, 퇴직연금으로 수익창출을"
이연호 농협은행 부행장 인터뷰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 전담조직 신설"
미국 테크주·E커머스·금현물 ETF도 취급
2022-07-05 06:00:00 2022-07-05 06:00:00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100세 시대인 지금 퇴직연금은 은퇴설계를 위한 너무나도 소중한 자산입니다. 그동안 퇴직연금은 일시금으로 받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디폴트 옵션이 시행되는 시기인 만큼 안정적인 정기예금 상품과 더불어 투자성향에 맞는 실적배당형 상품 등을 적절히 운용해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이연호 농협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부행장은 <뉴스토마토>와의 인터뷰에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시행을 앞두고 농협은행의 전략과 중장기 목표에 대해 밝혔다.
 
그는 "디폴트옵션의 도입에 따라 수익률 제고에 대한 시장의 기대와 사업자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의 원년이 된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연호 농협은행 부행장
 
다음은 이연호 부행장과의 일문일답.
 
오는 7월 12일부터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이 시행됩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내부 조직과 시스템 변화가 있는지요.
 
농협은행 퇴직연금부 내 퇴직연금전략팀, 퇴직연금컨설팅1팀, 퇴직연금컨설팅2팀, 퇴직연금상품팀, 퇴직연금인프라팀으로 총 5개의 팀으로 총 45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퇴직연금 시장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DC·IRP 가입고객 수익률 제고 목적 본부 전담조직인 수익률 관리 전담조직 신설을  3분기 내 설립할 예정입니다. 금융과 세무, 부동산, 은퇴설계 전문가로 구성된 종합자산관리 컨설팅 조직입니다.
 
수익률 관리 전담조직은 DC·IRP 수익률 관리 목적 다양한 대면·비대면 서비스 개발, 수행의 구심점이 될 예정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리대상 고객을 확정 아웃바운드 콜 진행, 리밸런싱 안내 등 상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저금리 예금 만기도래 고객, 평균 수익률 이하 고객, 장기간 운용지시 이력이 없는 고객 등이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영업점 내점, 비대면 거래가 어려운 고객님을 위해 상담직원이 직접 보유상품 교체매매, 운용비율등록을 진행하도록 업무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퇴직연금의 낮은 수익률이 매번 지적되고 있습니다. 고객 수익률을 보다 개선하기 위해 현재 제공하고 있거나, 구상중인 서비스가 있을까요.
 
먼저 상장지수펀드(ETF) 운영시스템 활성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라인업 되어있는 20가지의 ETF 이외에도 장기 성장 가능성이 높은 테마의 ETF를 신규 라인업 할 예정입니다. 미국 테크주, E-커머스, 금현물 등 다양한 자산군의 ETF를 라인업함으로써 다양해지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계획입니다.
 
실적배당형 상품 라인업 및 로보어드바이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에 라인업된 타깃데이트펀드(TDF) 이외에도 디폴트옵션에 적합한 신종자본증권, 글로벌 자산배분 펀드 등을 신규 라인업하고, 퇴직연금 특화상품의 비중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원리금보장형 상품으로만 운용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 고객들도 다양한 투자상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서도 다양한 투자상품 라인업을 갖추기 위해 자산운용사와 협업해 신규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원리금보장형 상품보다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금리형상품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젊은세대들도 퇴직연금 관리에 적극적입니다. 금융사들도 젊은 고객층을 겨냥하기 위한 비대면 서비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는데 농협은행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지요.
 
젊은 고객층의 경우 대면 거래보다는 비대면 채널을 활용한 거래를 선호하고 있어, 농협은행은 디지털 금융 서비스 강화에 보다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퇴직연금 전용 홈페이지의 사용자환경을 젊은 고객층의 니즈에 맞게 전면 개편했습니다. 하반기에는 비대면 개인형IRP 가입 프로세스 개선을 완료해 더욱 고객 친화적인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수익률 제고 붐 조성과 젊은 고객층에게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과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용 홍보영상 및 음원을 제작하고 이를 NH튜브 및 각종 대내외 온라인 채널에 적극 활용하여 퇴직연금에 대한 젊은 고객층의 관심을 증대시키고자 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는 모습도 눈에 띕니다. 퇴직연금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하게 되면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요
 
NH로보 포트폴리오 서비스는 고객투자성향과 연령에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우선적으로 추천해주는 동시에 고객이 투자성향과 연령을 직접 변경하며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업점에 방문하시거나 스마트뱅킹 및 인터넷뱅킹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NH로보 포트폴리오 서비스는 금융공학 이론을 적용해 최적의 자산배분비중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해, 자산유형별 시장 내 시가총액 비중을 기초로 적정 수익률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리밸런싱은 분기에 한 번씩 진행되며, 리밸런싱 후에는 가입 고객들에게 문자메시지 안내로 사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차별화된 NH로보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통하여 운용된 적극투자형 등 5가지 투자성향 유형의 평균 수익률은 BM지수 대비 상회하는 성과를 보여왔습니다.
 
농협은행의 퇴직연금 부문 관련 올해 및 중장기 목표는 무엇인가요.
 
2022년을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의 원년으로 삼아 경쟁력 있는 고객 수익률을 이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 관련 법령 개정에 따른 적극적·체계적 대응 지원 활동을 전개해 타사업자와의 경쟁 심화 환경 속에서 적립금 이탈을 방어하고 우위를 점하고자 합니다. 퇴직연금 부서 내 TF팀을 구성해 법률개정사항 대응이 완료될 때까지 운영할 예정입니다.
 
올해의 노력을 발판 삼아 점진적으로 고금리원리금보장형상품 및 실적배당형상품 비중을 상향시켜 궁극적으로 2025년까지 타행 대비 경쟁력있는 고객수익률 달성이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당행은 농협은행 퇴직연금 가입자의 노후 소득 보장 강화를 실현해줄 든든한 동반자가 되고자 합니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